한 주의 마지막 출근을 알리는 금요일! 금요일이 되기 전날 밤부터 기분이 좋다. 왜냐하면 그냥 내일이 금요일이기 때문이다. 일주일의 5일 동안 피곤한 몸을 이끌고 나간 일터에서, 몸과 마음이 탈탈 털리며 일한 나에게 보상이 주어지는 날이기 때문이다. 그 보상은 다름 아닌 토요일과 일요일, 쉬며 휴식할 수 있는 있는 시간! 그 시간이 너무 달콤하다.
그러나 일요일 저녁이 되면 다시 괴로워진다. 왜냐하면 한 주의 시작을 알리는 첫 출근일인 월요일이 코앞이기 때문이다. 직장에서 자아실현을 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삶을 살고 있지 않을까 한다.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 언스크립티드> - 엠제이 드마코 지음 / 안시열 옮김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 언스크립티드>에서는 현대인의 이러한 삶을 조작된 각본이라고 한다. 젊은 날의 시간을 대부분 일을 하며 보내고 황혼이 되었을 때 자유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것도 각본이며 대학 학위를 받고 안정된 직장에 들어가 월급을 받으며 안정되고 살아가는 삶이 좋은 것이라고 여기는 것도 사회적 관습(문화), 즉 각본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이러한 가난으로 이끄는 조작된 각본에서 벗어나라고 소리친다.
“각본탈출은 꾸밈없는 삶과 자유에 대한 것이다. 삶이란 당신의 존재를 큐레이팅하면서 당신의 시간과 생각을 소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삶은 그저 존재하는 것(to be)이 아닌 무언가가 되어 가는 것(to become)에 대한 것이다.”
각본 탈출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다섯가지 자유이다.
1. 일로부터의 자유
2. 결핍과 경제적 곤궁으로부터의 자유
3. 가장현실의 영향으로부터의 자유
4. 헛된 희망과 예속으로부터의 자유
5. 평범하고 일상적인 것으로부터의 자유
각본탈출을 위한 기업가정신 대원칙은 “생산가치주의”이다.
☑ 추월차선 기업가정신
1) 통제의 개명 : 구축하고 소유하라.
통제의 최종 요소는 “브랜드”이다.
2) 진입의 개명 : 어려움은 기회다.
훌륭한 아이디어가 있는데 ‘너무 어려운’ 진입 장벽 때문에 발걸음을 돌리다가 훌륭한 아이디어를 놓칠 수 있다. 진입 장벽이 높으면 사업 시작이 어려울 수는 있으나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은 튼실할 수 있다. 창업이나 진입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
3) 필요의 계명 : 어떤 산업에서든 기회를 만들어내는 법
몇 년 만에 매출이 0달러에서 수십억 달러로 성장하는 기업을 보면 가치 만들기로 추동되는 생산가치주의가 작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순히 좋은 가격을 제시하는 것만으로 설명되지 않는다. 다수의 가치속성들을 멋지게 장착함으로써 온 결과이다.
☻추월차선 아이디어 발견법 (13가지)
① 언어(불평에서 기회 발견하기) : 시장의 언어를 습득한다. 시장은 부정적이고 이기적인 언어를 구사한다.
거기에서 우리는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이건 형편없어요. ∙.....이면 얼마나 좋을까요? ∙내가 왜 ..... 해야 하나요? 등
불평과 괴로움은 기회다.
② 편의성 증대(불편 해결을 통해 가치만들기)
③ 단순화와 용이화(복잡하고 어려운 것은 단순화하기) : 복잡해 단순화가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지 기회이다.
④ 원츠(필요와 부관하게 원하는 것)
⑤ 서비스간극(서비스가 나쁜 곳에 좋은 서비스 제공)
⑥ 지리적 차익거래(노는 연못 옮기기)
⑦ 군중 먹거리를 제공하라(진입 계명의 예외 조항)
⑧ 가치 차익거래(수리해 비싸게 되팔기)
⑨ 용도변경(용도변경을 통한 가치 부가)
⑩ 마케팅 차익거래
⑪ 과도한 자본주의 : 원래의 가치 창출 사명을 저버리고 이윤을 우선순위로 삼는 비즈니스 조직에서 확연히 나타난다.
⑫ 이해관계자의 강등
⑬ 개선과 제거 : 개선은 끈기와 비전을 가지고 작은 변화로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4) 시간의 계명 : 돈만 벌지 말고 시간을 벌라
시간의 계명을 지키려면( 그리고 지속가능하고 인생을 바꿀 수준의 수동적 소득 지점까지 이르려면) 몇 달 혹은 몇 년에 걸친 처절한 노력을 해야 한다.
5) 규모의 계명 : 저녁식사와 영화가 아닌 삶과 자유를 쟁취하라
규모의 계명에는 “자산 가치 시스템, 복제, 양적 규모 혹은 크기의 규모, 수익성”이라는 네 가지 요소가 들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기업가의 정신을 장착했다면 “실행”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행동”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 13가지의 실행 열쇠
① 고난과 이탈을 각오하라.
② 한 우물을 파라.
③ 균형은 당분간 접어라. 단기적인 삶의 불균형(워라밸은 당분간 넣어둬!)은 장기적 균형을 쟁취해 준다.
④ 좋은 환경을 조성해라. 각본화된 친구들이 자꾸 각본화 시키려고 목덜미를 잡아끌면 다른 새 친구를 찾아라.
⑤ 문지기들의 허락을 구하지 말라. “그냥 하라!”
⑥ 품위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라.
⑦ 언행일치로 브랜드를 키우라.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 라고 한다면 행동을 반대로 하지 말고 지켜라.
⑧ 설득하라.
- 이야기를 들려주라.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당신의 회사나 상품을 이야기와 짝지어주면 고객들은 그 이야기의 일부가 될 기회를 갖게 된다. 그 이야기에 고객이 공감할 때 당신의 브랜드는 강력해진다.
- 당신의 기업을 인간화하라. 이야기를 당신의 회사나 상품에 연결 지을 때 일어나는 중요한 현상은 인간화이다. 인간화 는 브랜드를 강화할 뿐 아니라 구매자들의 마음에서 당신의 회사나 상품이 제일 먼저 떠오르게 만든다.
- 고개의 자기(self)에 호소하라 : 관심, 의미, 목적
- 사회적 증거를 우선하라.
⑨ 편견을 치워버려라.
⑩ SEO 지옥행 열차에 올라타지 말라.
⑪ 유행에 휘말리지 마라
⑫ 사업에 정치를 끌어들이지 마라.
이 저자의 책 <부의 추월차선>은 아직 읽어보지 못했다. 저자는 부드러운 말로 독자들을 다독이면서 가르쳐주지 않는다. 자신의 생각을 보통 우리네들이 갖고 있는 관습과 습관, 사고, 행동 등에 대해 따끔하게 지적한다. 그 지적이 다소 불쾌할 수 있으나 나는 내가 미처 들여다 보지 못하고 알지 못했던 나의 소비패턴과 돈, 습관 등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다. <부의 추월차선> 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실행, 행동, 과정중시, 노력, 현재의 시간 중시 등의 저자가 가진 가치가 마음에 와 닿았다.
'독서 배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글쓰기 비법 - 『대통령의 글쓰기』 강원국 지음 (0) | 2019.11.23 |
---|---|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0) | 2019.11.03 |
(그림책)미영이 - 전미화 글.그림 (0) | 2019.10.22 |
엄마의 초상화 - 우리가 모르는 엄마의 이야기 (0) | 2019.10.21 |
동물원 -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0) | 2019.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