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학년 들어가는 우리 아이는 피부가 약한 탓인지, 손가락 하나하나마다 피부가 잘 벗겨진다. 아이클레이나 슬라임 등을 가지고 놀고 나면 피부가 벗겨지면서 까칠까칠해지는 경향이 있다. 지난 여름에 이 증상이 처음 나타나서 피부과를 가서 약을 처방받아 좋아진 적이 있다. 그 후로도 몇 번 손가락 피부가 살짝 벗겨지다 말았었다.  2주 전에 아이클레이를 가지고 한참 놀고 나서 며칠 뒤 손가락이 약간 벗겨져서 그 전에도 그랬으니 그러다 괜찮아 지겠지 싶어서 그냥 두었다.

 

 

그런데 아이가 손가락이 따끔 따끔 한다면서 손을 보여주었다. 엄지 손가락 테두리가 빨간 선이 생기고 피부는 까칠까칠 하고 주글주글해져 있어 또 피부과에 갔다. 의사 선생님이 “습진”이라며 요즘 코로나19로 손을 자주 씻고 소독젤 많이 바르고 하니 습진이 생길 수 있다고 했다.

다행히 심한 편은 아니지만 자꾸 손을 뜯으면 세균이 들어가서 염증이 생기거나 사마귀가 생길 수 있다고 하셨다. 처방해주는 연고를 하루 1, 일주일 발라보고 그래도 좋아지지 않으면 먹는 약을 처방해 주겠다고 했다.

 

처방 받은 약은 바로 ‘아드반탄 크림’ 연고이다.

 

 

아드반탄 연고는 흰색 내지 누르스름한 색을 띠는 크림이다.

 

 

√ 아드반탄 연고 성분 및 등급

 

아드반탄 연고의 유효성분은 메틸프레드니솔론아세포네이트 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은 항염증과 면역억제 작용을 하는 부신피질호르몬제로 화학적으로 염증 물질을 억제해 증상을 완화시키고, 림프계의 활성과 감소시켜 인체의 면역체걔를 억제해 피부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스테로이드 성분으로 너무 장기간 사용하거나 다량을 사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스테로이드 연고 등급은 7단계로 나누어진다. 1~7등급까지 1단계가 가장 강한 연고이고 7단계가 가장 약한 단계이다. 스테로이드 등급을 나누는 기준은 스테로이드 성분이 진피층의 모세혈관을 수축시키는 정도에 따라 분류한다고 한다.

 

 

아다반탄 연고 등급은 중간 단계 정도인 4단계이다.

 

 

 

 

√ 아드반탄 크림 연고의 효능

 

아드반탄 연고는 부신피질 호르몬제로 습진에 효과가 있다. 주로 아토피성 피부염과 심상성 습진 등에 치료에 사용된다.

 

 

 

√ 아드반탄 크림 연고 부작용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홍조, 가려움, 작열감, 여드름, 화끈거림, 모낭염, 부스럼, 발열, 발진, 발적 등의 피부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아드반탄 크림 연고의 주의사항

 

1) , 입 주변에 바르지 않는다.

2) 특이처방이 없으면 11회 적당량을 환부에 바른다.

3) 약을 바른 후 마르기 전 씻거나 비비지 않는다.

4) 모유 수유를 할 때에는 가슴 부위에 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5) 소아는 4주 이상 계속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3세 이하의 유아는 안전성 및 유효성이 확되지 않았다.

6) 임부일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의를 한 후 사용해야 한다.

 

 


 

 

아이를 진료한 의사 선생님께서는 지금 코로나19가 유행하고 있어서 손을 안 씻을 수는 없지만 너무 자주 씻으면 잘 낫지 않으니 될 수 있으면 적게 씻으라고 했다. 또 미끌거리더라도 핸드크림을 자주 발라서 손을 촉촉한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고 한다.

 

요즘 같은 상황에서는 건강한 피부를 유지 하는 것도 어렵구나하는 생각을 했다. 습진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손을 깨끗하게 씻고 손을 촉촉이 해주는 보습도 잘해서 코로나19 바이러스도 이겨내보자.

 

+ Recent posts